잡탕

사회복지사의 잡다한 이야기

사회복지사의 잡다한 이야기

2024/10 3

난 사회복지사다 38편 : 사회복지 현장실습

예비사회복지사로서 사회복지 현장실습 사회복지학과에 재학중이든 학점은행제 같은 곳에서 사회복지 필수 과목을 수료하고 있든 누구나 사회복지사가 되기 위한 필수 관문으로 사회복지 현장실습 과정을 거쳐야 한다. 일부 학생들은 사회복지 전문성을 더 제대로 쌓기 위해 또는 자기소개서의 스펙을 더 쌓기 위해 지방에서도 일부러 수도권에 방을 잡고 사회복지 현장실습을 받으러 가는 경우도 가끔 본 것 같다. 이와 같이 예비사회복지사들은 사회복지 현장실습을 중요한 과정으로 인식해야 한다고 본다. 이론으로 배운 사회복지를 현장에서 배우는 중간 단계 사회복지를 배우며 다양한 자원봉사을 통해 현장을 경험했을 수도 있고 다양한 학과 활동도 했을 수도 있지만 어쩌면 공식적으로 사회복지 현장에 실제적으로 처음 발걸음을 딛는 활동이 바..

난 사회복지사다 37편 : 사회복지 관련 매뉴얼(기본 운영)

여러 분야의 사회복지 관련 자료 사회복지 분야는 꽤 다양한 것 같다. 간단하게 생각나는 것만 적어 보아도, 아동, 청소년, 노인, 여성, 가족, 장애인 등 다양한 것 같다. 또한 더 깊이 들어가면 각 분야마다 또 여러가지 사회복지 서비스 종류가 나뉘기도 한다. 우리 나라에는 각 사회복지 분야마다 그 분야에 맞는 매뉴얼이 있는 것으로 알고 있다. 지난 번에 사회복지 관련 법에 대해 살펴보며 간단히 사회복지 매뉴얼의 중요성에 대해 조금 살펴 본 적이 있다. 사회복지 관련 매뉴얼은 신입 직원에게도 필요한 정보가 많지만 개인적인 생각으로 직급이 올라갈 수록 그 사람이 속한 분야에 매뉴얼을 잘 익히는 것은 더욱 중요해 지는 것 같다. 그러면, 사회복지 매뉴얼에는 어떤 종류가 있을까? 오늘은 모든 사회복지 기관에서..

난 사회복지사다 36편 : 사회복지 기관에서의 행정업무

사회복지에서의 행정 사회복지 관련 서적들을 읽다보면 페이지 초반부에는 많은 경우 사회복지적인 정의에 대한 것 중 여러가지를 소개하곤 한다. 사회복지 행정이란 개념도 다양한 학자들마다 다르게 정의내리곤 한다. 내가 이 글에서 다루고자 하는 행정의 의미는 서비스 제공(사례관리, 프로그램, 상담, 캠프, 재가 서비스, 주야간 보호 등)과 다른 그밖의 것이라고 보면 될 것 같다. 내가 사회복지사를 종종 '잡사'로 부르는 이유 나는 예전에 큰 대기업 같이 조직이 큰 2개의 NGO에서 각각 근무한 적이 있다. 그 중 한 곳에서 1년 계약직으로 근무를 한 적이 있다. 그곳에 입사했을 때 나는 곧 나혼자 계약직임을 알게 되었다(수개월 후 몇명의 계약직이 더 들어오긴 했지만). 입사한지 하루 이틀이 지나자 선임들이 나에..